효능 및 부작용

조, 좁쌀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본문

각종 효능 및 부작용

조, 좁쌀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33분전 2018. 7. 18. 15:23
반응형

 

조, 좁쌀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효능 및 부작용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 알아볼 것은 조, 좁쌀 효능 및 부작용 입니다. 좁쌀의 효능이 무엇인지,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 좁쌀

좁쌀은 요즘 많은 분들이 잡곡밥을 드실때 함께 넣어서 많이 드시는데요. 맛과 성질이 달고 짜고 서늘합니다.

국내에서 조는 씨앗의 성질에 따라 차조와 메조로 나뉘며 차조는 찰기가 있고 노란색 혹은 녹색을 띠고, 메조는 광택이 없는 노란색입니다. 메조는 차조에 비해 끈적임이 적고 고소하며 열매가 굵은 편이지만, 차조와 메조는 육안상으로 구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메조와 차조는 공통적으로 쌀, 보리 등과 함께 혼반용으로 쓰이는 것은 물론 죽, 미음 등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차조의 경우 찰기로 인해 차조떡, 차조약식은 물론 식해, 엿, 소주 등의 원료로도 쓰이는데요. 반면 메조는 그밖에 견사용의 풀, 새의 사료 등의 용도로 활용이 됩니다.

본초강목에는 '차좁쌀은  폐병을 다스린다. 차조는 페의 곡물이니  파병 환자가 마땅히 먹는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조, 좁쌀 효능

1. 성인병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조, 좁쌀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그로인해 성인벼우 예방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우울증 완화의 효능이 있습니다.

조, 좁쌀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우리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우울증, 갱년기에 좋은 효능이 있고, 불면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변비 예방 및 개선의 효능이 있습니다.

조, 좁쌀에는 심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변비 예방 및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 빈혈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조, 좁쌀에는 위에서 언급한 성분들 이외에도 철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빈혈에 좋은데요. 빈혈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그밖에도 혈당조절, 위장,무릎,신장,해독작용,혈액순환에 좋고 신물,구역질,딸꾹질,설사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조, 좁쌀인데요. 부작용은 없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조, 좁쌀 부작용

좁쌀은 보통 잡곡밥등으로 먹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아서 부작용이 크게 없는데요. 주의할점이 있다면 좁쌀은 성질이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갑거나 위가 차가운 분들이라면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 점만 주의를 하시면 됩니다.

 

이상이 조, 좁쌀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우리몸에 이로운 좁쌀, 효능이 무엇인지 알고 드셔서 건강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히비스커스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Comments